행정서비스헌장 선포문

  • 
	부천시 공직자는 참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문화특별시민! 시민이 시장이다 라는 시정경영을 추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	부천시 공직자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 합니다.
	이를 실현하기 위해 각 부서의 핵심서비스에 대해 이행기준을 만들어 행정서비스헌장을 제겅 공포하면서 다음 사항을 준수해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.
	하나. 정책의 결정과 집행과정은 공개토론회 정기적인 여론조사 등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적극 수령하겠습니다.

	둘.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적시에 편리하게 제공하겠습니다.

	셋. 행정업무의 처리절차와 기준을 절입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공개하겠습니다.

	넷.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.

	다섯. 행정서비스헌장에서 정한 서비스 이행기준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.
	2017.06.10 부천시 공무원 일동
  • 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서비스 이행기준

    • 1)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      • 가.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공무원을 1분 이내에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담당 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 액자 1개를 부착하겠으며, 근무 중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• 나.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'어서 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' 라는 인사말 후 자리를 권하고 5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며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• 다. 고객이 편안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분기별 1회 이상 환경을개선 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2) 전화주시는 고객을 위해
      • 가.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, 상냥한 말투로인사하겠습니다.
      • 나. 고객의 의견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끝까지 경청하고 중요 부분은 한번 더 확인하겠습니다.
      • 다.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우선 상황을 정확히 말씀드리고 고객의 성명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전달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• 라.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혼선으로 2번 이상 연결하는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.
    • 3)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통한 알권리를 위하여
      • 가. 행정정보공개 접수창구를 시ㆍ동 민원실에 각각 설치하겠으며, 고객이 행정 정보 공개 서비스를 쉽게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시홈페이지 (http://www.bucheon.go.kr ) 및 복사골신문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.
      • 나. 행정정보 공개 청구 방법
        • 인터넷: http://www.open.go.kr
        • 팩스: 시청 032)625-2458
        • 우편: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210 (중동) 민원과
        • 방문: 시청, 동 주민센터 내 민원실 행정정보공개 창구
    • 4) 청사 및 개인정보 보호 등의 안전대책을 위하여
      • 가. 청사에는 방화관리자를 지정하고 전문기관의 소방점검 연 2회와 1일 1회 자체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. 또한, 청사보안 대책을 강구하기 위하여 정밀시설 장비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자체 보안점검을 1일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    • 나. 공공기관의 정보화사업에 따른 각종 공공정보 및 개인자료의 안전한보호를 위하여 해킹방지 방화벽(침입차단시스템)을 설치 24시간 가동ㆍ운영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
      • 가. 시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E-mail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• 나. 불만 접수·처리 창구
  • 불만 접수·처리 창구 표
   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

    공직자부조리신고

    공직자친절·불친절신고

    감사실 032-625-2185 032)625-2169
    포스트잇 소통 답변 참여소통과 032)625-2347 032)625-2329
      • 다. 부천시 인터넷 서비스 : http://www.bucheon.go.kr
  • 부천시 인터넷 서비스 표
    창구명 담당부서 접속경로
    시장에게 바란다 감사실 초기화면→시장에게 바란다
    공직자부조리 신고 참여소통과 초기화면→전자민원→청렴부천클린신고→공직자부조리신고
    시민참여 참여소통과 초기화면→시민참여
  •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

      • 가. 약속된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
        • 사실 확인을 거쳐 3분 이내 처리토록 하겠으며, 부서장이 사과의 말(글)과 함께 10,000원 상당의 상품권 (문화상품권)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• 나.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
        • 해당 공무원에게 1회 이상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으며 3회 이상 지적받은공무원에 대하여는 친절교육 2시간을 실시하여 개선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공표

      • 가.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, 그 결과를 부천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.
      • 나.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

      • 가.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바랍니다.
      • 나. 고객이 제공해 주신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.
      • 다.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    • http://www.bucheon.go.kr → 시장에 바란다.
        • http://www.bucheon.go.kr → 시민참여 → 칭찬합시다.
  • 담당부서 : 상동도서관
  • 전화번호 : 032-625-4705,4723
최종수정일 : 2017-04-0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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