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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천시립도서관

행정서비스헌장

행정서비스 헌장 전문

부천시 전 공무원은 시민 모두가 친절·공정·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고,
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,
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한 공직자가 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습니다.

  • 항상 밝은 자세로 시민을 맞이하고, 모든 업무를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긍정적이며,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업무처리는 신속·정확·공정하게 처리하며, 어떠한 부당 청탁 및 금품 등을 받지 않는 청렴한 행정을 하겠습니다.
  •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행정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, 시민의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.

부천시 전 공무원은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‘행정서비스 이행 기준’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행정서비스 공통 이행 기준

1. 시민을 맞이하는 기본 자세
  • <직접 방문하는 경우>
    • 청사 입구에 청사 안내도를,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업무와 사진이 부착된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.
    • 근무시간 청 내에서는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.
  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는 경우에는 대기 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뒤 먼저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<전화로 문의하는 경우>
    •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인사말, 소속 부서, 이름을 또렷이 말하겠습니다.
    •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응대하며, 소관이 다른 부서의 경우에는 해당 부서의 전화번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담당자 부재시 시민이 원하실 경우 용무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, 3시간 이내 전화 또는 e-메일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끝인사를 하고 시민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  • <인터넷 등으로 문의하는 경우>
    •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민원을 신청할 수 있도록 부천시 홈페이지에 ‘민원상담’ 코너를 운영하겠습니다.
      (http://www.bucheon.go.kr)
    • 인터넷 민원 처리기한을 7일 이내에서 4일 이내로 단축하여 시민의 생활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<민원사무를 처리하는 경우>
    • 민원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간소화하여 민원 신청의 부담을 줄이겠습니다.
    • 처리기간을 준수하여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겠으며, 신청하신 민원의 처리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부천시 홈페이지에 민원처리공개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처리 결과는 결정내용 및 그에 따른 상세한 설명, 대안 등을 제시하여 우편, 전화, 문자 등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.
  • <모든 행정업무 처리할 때>
    • 업무수행 중 얻은 정보를 사익을 위하여 부당하게 사용하지 않겠습니다.
    • 이해관계인으로부터 엄격한 독립을 유지하여 정직, 공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  • 전문성을 갖춘 업무수행으로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겠습니다.
2.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개인정보 보호
  •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성실히 이행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민원서류에는 처리부서, 담당자 성명, 전화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.
  •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여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.
3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  • 부천시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,000원 상당(문화상품권)의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담당 공무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할 민원을 2회 이상 방문한 경우
    • 법정 처리기간이 있는 업무를 정당한 이유 없이 지연 처리한 경우
    •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직원이 고의적으로 지키지 않아 시민에게 명백한 손해를 끼친 경우
  • 민원업무 처리 시 또는 전화 통화 시 공무원이 불친절한 경우 부천시 홈페이지나 ☎320-3000 부천시 365콜센터 등을 통하여 알려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.
4. 시민만족도 조사 및 공표
  • 부천시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,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  •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5. 시민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
  • 시민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이나 의견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,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시민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애정 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.
담당부서 :
상동도서관, 별빛마루도서관, 수주도서관
전화번호 :
032-625-4705,9780, 4331
최종수정일 :
2023-05-25
만족도 양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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